지하철 3호선, 대곡소사선, SRT 파주연장 진행상황 등 질의

파주시의회(의장 한양수) 목진혁 의원은 22일 제223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민의 일상과 도시의 미래를 바꿀 ‘교통정책’ 대해 시정질문을 했다.

목진혁 의원은 “민선7기 파주는 GTX-A 노선 착공,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 마을버스 준공영제 시행 등 교통복지서비스 확대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하지만 교통정책에 대해 한번쯤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할 필요성에 4가지의 시정질문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목 의원은 “지하철 3호선 연장은 시민들의 10년 기다림이자 가장 절실한 숙원사업”임을 강조하며,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및 착공시기, △실제 착공까지 남은 후속 절차,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파주시의 노력에 대해 질의했다.

이어 지난해 5월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2기 신도시의 광역교통망 개선대책으로 검토되고 있는 ‘대곡소사선 운정 연장’에 대해 “구체적인 추진사항 및 예측되는 확정 시점 등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일정계획을 알려 달라”고 말했다.

또한 “통일로선(금촌~삼송) 전철사업과 SRT 파주연장 사업의 국가 철도망 사업 반영도 파주시 미래를 위해 반드시 실현되어야 할 사업이다”고 말하면서 현재 진행상황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목 의원은 “민선7기 들어 지속적으로 대중교통 이용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음을 잘 알고 있지만, 아직도 시민들은 대중교통의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노선운행의 효율성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며 “시민을 만족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 체계 마련을 위해 어떤 정책적 대안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그러면서 운정지구 및 GTX와 연계한 내부망 구축과 관련해 BRT 구축 등 관련 계획이 있다면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균형발전 상생도시’ 파주를 위해서는 ‘교통복지’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며 “올해 교통소외지역과 어린이,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서비스 추진계획”에 대해 답변을 요구하며 시정질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