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장, “양국 의회 간 소통, 한·미동맹 강화하는 촉진제 된다고 믿는다”

미국을 공식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2월 14일(목) 오전 뉴욕 코리아소사이어티(Korea Society) 메인홀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으로 한반도와 세계 평화 위해 전진!”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문 의장은 연설을 마친 후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의장은 이번 방미 성과와 관련 "(美의회) 그들이 비관적인 생각에서 hopeful(희망찬)이라고 말하던데, 희망적으로 많이 바뀌었다는 느낌을 받았다”면서 "앞으로도 이런 (소통의) 기회를 자주 갖기를 바라고 그것이 곧 한·미동맹 강화가 공고히 되는 하나의 촉진제가 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11월 문재인 대통령이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고 현재 상황 가능하게 한 건 온전히 한·미동맹의 힘이었다”고 말한 것과 관련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예스(yes)라고 이야기하고 싶다”면서 “문 대통령이 말씀하셨듯 북한을 대화 테이블에 나오게 한 것은 전적으로 한·미동맹의 힘이었다.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답했다.

또한 문 의장은 남북 국회의장 회담 시기에 대해 “연설 내용 중에 포함됐지만, 추진 중이고 서로 의견이 교환된 것을 문서로서 한 것도 사실이다. 지금도 진행 중인데 일시와 장소 의제에 대해 합의한 바는 없다”면서 “하지만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베트남 하노이서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의장은 “다만, 예전에 내가 (국회의장) 취임 초 제안했던 남북회담 성격은 지금과 좀 달라졌다”면서 “그 당시는 남북 간에 교착이 너무 깜깜한 절벽이어서 우리라도 국회회담을 통해 (활로를) 뚫어야겠다는 사명감이 있었지만 이제는 남북한 최고 지도자들이 대화를 일상처럼 나누고 있기 때문에 이런 상태서 국회가 잘못 끼면 오히려 역효과 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문 의장은 북한의 진정성과 관련해 자신도 의문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전제한 뒤, “모든 인간관계에서 기본적으로는 신뢰 여부는 말과 행동이 중요하다. 그 말을 믿을 수 있는가, 그에 상응하는 행동이 따르는지에 달렸다”면서 “미국 의회 측에서 특히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중심으로 한 ‘진정성’에 대한 의문은 ‘(북한의) 행동을 증거로 믿을 수 있는가’였다. 바로 그 대목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결과가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코리아소사이어티 기조연설에 앞서 토마스 번(Thomas J. Byrne) 코리아소사이어티 회장과 사전환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토마스 번 회장은 "의장님과 국회대표단의 뉴욕 방문은 공고한 한미관계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한 뒤,

"한미동맹은 북한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 중요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한다”면서 "코리아소사이어티는 지난 60년이 넘는 세월동안 한미 국민 간 가교역할을 한 포럼으로써 인식제고 및 이해협력 증진을 도모하는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날 코리아소사이어티 연설에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정병국 의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강석호 위원장, 김종대 의원, 박주현 의원, 이수혁 의원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