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시장 정하영)와 관내 신용협동조합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사업 참여 신협은 김포신협, 김포제일신협, 김포한강신협, 대곶신협, 양촌신협, 월곶신협, 통진신협이다.

김포시는 1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포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서에는 관내 신협의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경영자문 및 금융지원, 회계프로그램 제공 및 교육과 김포시의 업무 협력 등이 담겼다.

이와 관련 전국의 신협과 신협 중앙회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직접대출과 이자 차액보전을 위해 각각 210억 원, 209억 원 등 총 500억 원의 자체 기금을 조성한다.

이 계획에 따르면 사회적경제기업의 신용대출 한도를 기존 5천만 원에서 1억5천만 원으로 상향하고, LTV(담보인정비율)를 최대 80%까지 인정하며, 금리도 기존보다 낮게 책정한다.

전국적으로 80개 내외의 신협을 네트워크로 엮어 사회적금융 거점신협으로 육성하고 김포에서는 양촌신협이 거점신협을 맡기로 했다.

내년부터 양촌신협 등 관내 7개 신협은 사회적경제를 위해 공간, 교육, 금융, 컨설팅, 판로는 물론, 신협의 물적,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세무‧회계 프로그램 및 교육, 도시재생 사업지 내 마을관리협동조합 지원도 병행하기로 했다.

이들 신협은 앞으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여신심사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고 사업모델의 위험 수준을 고려해 ‘중위험, 중가치’ 분야를 중심으로 대출 예정이다.

신협중앙회는 양촌신협 등 거점신협별로 연간 20~40건, 10억 원~15억 원 내외의 대출을 예상하고 있다.

경기도도 100억 원 규모의 사회적경제 펀드 조성을 준비하고 있다. 경기도는 기금을 조성해 신협중앙회에 위탁하고 신협은 기업별 2억 원, 금리 3% 이내, 융자기간 3년 이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서로 협력해야 한다는 가장 기본적인 협동조합의 원칙을 지키고 있는 곳이 바로 신협”이라면서 “경쟁과 이윤의 논리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상생과 분배 또, 공공의 이익과 목적을 위해 노력하는 관내 7개 신협에 정말 큰 감사를 드린다. 시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돕겠다”고 말했다.

대표로 인사한 양촌신협 박성원 이사장은 “김포의 단위신협들은 창립 당시부터 신협의 최종 목표인 복지사회건설을 위해 온몸으로 노력했고 지금도 매년 지역 환원 사업을 하고 있다”면서 “서로서로 보듬어 잘 살기 위한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 등 김포의 80여 개 협동조합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저널25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